개그콘서트, 야구경기 생중계로 팬들과 소통

야구단 매니저 최태윤 "시청자에게 사인볼 증정도"

구민지

photographmedia@gmail.com | 2016-06-02 17:06:27

개그콘서트 개그맨 박성광(왼쪽), 개그맨 유민상(가운데), 쌍둥이 개그맨 이상민-이상호 형제. 개콘 매니저 최태윤이 진행하는 페이스북 라이브는 이벤트로 개그맨들의 사인볼을 증정하기도 한다. (개그콘서트 야구단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캡처)

[한스타=구민지 기자] "실시간 야구 중계 보고 선물 받아 가세요"


연예인 야구단 개그콘서트(감독 : 이동윤)는 '페이스북 라이브(개그콘서트 야구단)'를 통해 팬들과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며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최근 예능과 인터넷 생중계를 결합한 포맷이 방송계 새로운 트렌드가 됐다. 이른바 '선 인터넷 공개, 후 본 방송' 방식으로 스타들이 직접 인터넷 생방송을 진행하며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프로그램들이 늘어나고 있다. 공중파 방송사가 잇따라 이 같은 방식을 추구하는 것은 '실시간 소통'이라는 장점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개그콘서트 야구단 역시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경기 장면을 생중계하며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경기 중계뿐만 아니라 사인볼 증정 등 화끈한 팬 서비스도 선사하고 있다. 매 경기 생중계를 진행하고 있는 개그콘서트 야구단 매니저 최태윤씨를 만났다.


개그콘서트 야구단 매니저 최태윤. (구민지 기자)

- 개그콘서트 야구단과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됐는가?
"같은 사회인 야구단 멤버였던 개그맨 최기섭을 통해 2012년 개그콘서트에 출연하는 개그맨들로 구성된 야구단이 창단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개그맨 이동윤과 박성광을 제외하고는 야구 경험이 없는 선수들이 대부분이었다. 이 때문에 초창기 구장을 섭외하는 일이나 팀 운영방법 등 도움을 준 것이 계기가 됐다. 이후 매니저라는 직함을 받아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


- 사회인 야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90년대 중반 하이텔(PC통신 서비스)에 대학생들이 주축인 야구 동호회가 있었다. 당시 고등학생이었지만 야구에 대한 열정으로 가입해 활동을 시작하게 됐다. 음악에 빠져 밴드활동하며 야구를 쉰 적도 있긴 했지만(웃음), 사회인 야구팀인 'Fairs'의 창단 멤버로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 팀 감독을 하기도 했고, 현재는 코치를 맡고 있다. Fairs에는 개그콘서트 야구단 멤버인 개그맨 최기섭, 김대성, 류근일도 소속되어 있다."


- 또 다른 야구 경력이 있는가?
"하이텔 야구 동호회 내 프로야구 LG트윈스의 팬들이 모여 만든 국내 최초의 PC통신 팬클럽 'LG F.C'가 있었다. 94년 팬클럽을 통해 구단에서 볼보이 섭외 요청이 들어왔다. 그렇게 시작하게 된 볼보이 아르바이트는 야구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프로선수들과 캐치볼을 하고, 경기 전 프리배팅 때는 외야에서 자연스럽게 수비를 배울 수 있었다. 95년에는 고3 수험생이었기 때문에 할 수 없었지만, 재수생이던 96년에 다시 한번 볼보이를 했다(웃음)"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개그콘서트 야구단)을 진행하고 있는 개그콘서트 야구단 매니저 최태윤. (구민지 기자)

- 개그콘서트 경기 생중계는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가?
"개그콘서트 야구단의 경기를 보고 싶어 하는 팬들을 위해 시작하게 됐다. 사회인 야구는 다른 종목과는 달리 인프라가 다소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기가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기도 외곽지역에서 진행된다. 찾아오기 힘든 팬들의 아쉬움을 달래드리기 위해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택했다. '개그콘서트 야구단' 공식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매주 목요일 자체 진행하는 청백전과 야구리그 경기 장면을 중계하고 있다."


- 팬들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다.
"개그콘서트 야구단 페이스북 페이지에 특정 주제를 놓고 진행하거나, 삼행시 이벤트를 통해 기발한 답변을 하신 분께 선물을 증정했다. 당첨된 팬 분이 원하는 개그맨의 친필 사인볼과 인증샷을 택배로 보내드렸다. 팬 분의 성함을 꼭 적어야 한다(웃음). 경기 중 특정 선수가 타석에서 어떤 결과를 보일지 맞추는 예측 이벤트를 진행한 적도 있다. 방송을 시청하는 분들을 위한 색다른 이벤트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개그콘서트의 야구경기가 있는 날이면 2시간 동안 페이스북 라이브채널(개그콘서트 야구단)로 접속하면 누구나 개그맨들과 연예인들의 야구 경기를 시청할 수 있다. 라이브 생중계가 끝나면 개그콘서트 야구단 공식 페이스북(www.facebook.com/gaconbaseball)에 영상이 남기 때문에 추후에 다시 볼 수도 있다.


한편, 개그콘서트 야구단은 감독 이동윤을 필두로 주장 류근지, 총무 김회경, 코치진 이광섭, 박성광, 김대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