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찬
kcsuh63@naver.com | 2016-06-17 09:07:05
[한스타=서기찬 기자] 주걱턱은 보통 위턱에 비해 아래턱이 앞으로 나와 있어 윗니와 맞물리고 있거나 아래 치아가 더 튀어 나와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주걱턱 치료는 얼굴뼈 형태 개선을 위해 주로 하지만, 건강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주걱턱은 위아래 치아 교합이 잘 되지 않아 소화 기능이 떨어지며, 오래 방치되면 안면비대칭의 위험도 있어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걱턱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며 부모 중 한쪽이라도 아래턱이 나오는 경향이 있다면 자녀는 어렸을 때부터 치과를 방문해서 주걱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주걱턱은 수술, 흔히들 말하는 양악수술로만 해결해야 한다고 많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막상 주걱턱을 개선하고자 하더라도, 양악수술의 위험성과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고가의 치료비용 때문에 마음먹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최근 미니스크류, 스플린트 등을 이용하여 수술없이 치료효과를 유도하는 기술이 발달하였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는 충분한 노하우를 갖고 있는 치과를 방문하여 엑스레이 등을 촬영하여 확인해 볼 수 있다. 비수술 주걱턱 치료는 위험성이나 부작용에 대한 걱정 없이 턱관절 질환 예방과 치료 효과는 물론이고 얼굴도 작아 보이고 예뻐지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연세선이고은치과 김은지 원장은 “비수술 주걱턱 교정이란, 수술없이 안모와 교합이 최대한 개선되도록 유도하는 것이며, 수술없는 치료의 가능 여부는 교정 치료에 충분한 노하우를 갖고 있는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한, “주걱턱의 경우 아래턱이 앞으로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위 앞니는 앞으로 뻐드러지고 아래 앞니는 안쪽으로 쓰러진 경우가 많다”며 “윗니에 장치를 붙이고 구외 장치를 이용해 상악과 하악의 불균형을 개선하며 턱이 편안한 위치에서 치열을 맞추며 근육의 reprogramming을 통해 재발율을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