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가 중국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그룹(이하 TME)과 전략적 협업을 체결한다.
JYP는 "중국 온라인 음악 플랫폼 선두 기업 TME와 협력 계약을 맺는다. 당사 아티스트의 음악을 비롯해 전방위적 콘텐츠 유통 활로를 확보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업에 따라 JYP는 TME 산하 음원 플랫폼 큐큐 뮤직(QQ Music), 쿠고우 뮤직(Kugou Music), 쿠워 뮤직(Kuwo Music) 및 위싱(WeSing)을 비롯한 소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등에 음원을 공급하고, 각종 동영상과 라이브 채널에 콘텐츠를 선보인다. 나아가 양사는 공동 마케팅, 프로모션, 라이브 이벤트 등 다양한 음악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창출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전망이다.
TME는 중국 대표 온라인 뮤직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온라인 뮤직을 비롯해 온라인 노래방, 음악 중심 라이브 스트리밍 등 다방면 혁신적인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음악을 검색, 감상, 창작, 향유 및 공유하고 또 교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삶에서 음악의 역할을 높이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TME 측은 "JYP와 손잡고 더욱 많은 콘텐츠 가치를 창출하고 또 중국 수억대 음악팬들에게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JYP는 우수한 아티스트들을 보유한 한국 최고의 음반사로서 당사 플랫폼 음악팬들을 포함해 특히 젊은 세대들의 호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번 전략적 합작은 TME의 뛰어난 음악 리서치, 온라인 뮤직 마케팅, 추천 기능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음악 엔터테인먼트의 경험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JYP 소속 아티스트들의 폭넓은 가치를 살려 K팝 문화 교류의 장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의의를 밝혔다.
JYP 측은 "변화와 혁신의 흐름에 발맞춰 전 세계 음악팬들에게 당사 소속 아티스트의 음악뿐만 아니라 양질의 콘텐츠를 선사하며 K팝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전략적 협업의 취지를 전했다.
이번 협업을 통해 박진영, 2PM, 버나드 박, 데이식스, 트와이스, 스트레이 키즈, 있지 등 JYP 대표 아티스트들은 중국 현지서 영향력을 확장하고 글로벌 활약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