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읽기]"한 번 이겼다고 우쭐대지 말라"

韶山 이상은 교수의 詩로 고전읽기 / 서 기찬 / 2015-01-31 14:18:48
인생

사람이한세상산다는것이
꽤나어렵고복잡해보여도
알고보면아주간단한일
목마르면마시고배고프면먹고
추우면껴입고더우면벗고
기쁘면웃고슬프면우는것

내삶의뿌리는알아야하지만
어디로가는지애써알려하지마라
저마다주어진제삶을누리다가
때가되면누구나자연으로돌아가는것
부질없는생각과억지행동없이살면
너나없이진인(眞人)이될수있는것을

사람들사는꼴을가만히볼작시면
내남없이지난일돌아보며후회하고
오지않은내일걱정에잠못이루며
바로지금이순간을놓치고있다
오늘을붙잡아,카르페디엠!
죽음을기억해,메멘토모리!

2015.1.27소산

ID-100219083〈관련고전〉

ㅇ不忘其所始不求其所終受而喜之忘而復之是之謂不以心損道不以人助天是之謂眞人(『莊子』大宗師)
불망기소시불구기소종수이희지망이복지시지위불이심손도불이인조천시지위진인(『장자』대종사)

자신의삶이자연에뿌리를두고있음을잊지않고,죽은다음의일에대해서는애써알려고하지않는다.주어진삶을누리다가죽을때가되면일체를잊고자연으로되돌아갈따름이다.이는마음으로써도를해치지않고,인위로써하늘을돕지않으니,이런사람을진인(眞人)이라고한다.

ㅇ카르페디엠(Carpediem):호라티우스의라틴어시한구절로부터유래한말이다.이명언은번역된구절인“현재를잡아라.”(Seizetheday)로더알려져있다.영화《죽은시인의사회》에서키팅선생이학생들에게자주이말을외치면서더욱유명해진용어로,영화에서는전통과규율에도전하는청소년들의자유정신을상징하는말로쓰였다.키팅선생은영화에서이말을통해미래(대학입시,좋은직장)라는미명하에현재의삶(학창시절)의낭만과즐거움을포기해야만하는학생들에게지금살고있는이순간이무엇보다도확실하며중요한순간임을일깨워주었다.

ㅇ메멘토모리(Mementomori):자신의"죽음을기억하라"또는"너는반드시죽는다는것을기억하라"는뜻의라틴어이다.옛날로마에서는원정에서승리를거두고개선하는장군이시가행진을할때노예를시켜행렬뒤에서이말을큰소리로외치게했다고한다.전쟁에서승리했다고너무우쭐대지말라.오늘은개선장군이지만,너도언젠가는죽는다.그러니겸손하게행동하라.이런의미에서생겨난풍습이라고한다. (두산백과,위키백과참조)

소산-프로필

[ⓒ 한스타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